안녕하세요 이제 개발자가된지 8개월이 다되어가네요..\
사실 개발자라고하기엔 좀 과한 칭호같고
주업무는 WPF를 이용해 화면을 그리고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서버에서주는 item을 가지고 화면에 바인딩하는 정도입니다.
사실 제가 개발자가된건 대학정규교육을 공학쪽으로 나온건아니고 학원에서 6개월 java와 웹쪽 교육을 받고 나온게 전부였는데 어찌하다보니 학원에서 배운적도없는 WPF를 만지고있네요 ...ㅋㅋ
뭐 WPF의 기능을 다알지는 못하지만 기존에 만들어진 코드를 거의 참고하고 정어려운건 구글검색해서 찾아보고 어찌어찌 해나가고있는데요,..
지금까지 경험해보니 코드가 어렵다기보단
위에서 기획한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적 이해가 너무 어렵더라고요...
매일매일 하루에 못해도 1시간의 회의, 많을때는 3시간가량의 프로젝트회의가 진행되는데 내파트 니파트 고위관리자급의 내용까지 상관없이 다듣고 이해하고 소화해야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 박탈감에 빠지곤 합니다.
개발프로그램이 의료쪽 프로그램인데요, 의료용어는 들어도 들어도 정말 뭔소리인지 싶고, 이미 구축되어있는 코드들을 쓰면된다고하지만... 그많은 메소드들이 어떠한 상황에 쓰이는지가 명시되어있지않으니 코드 분석도 만만치는 않네요.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위 기획자들이 기획한 프로그램이 정확히 어떠한 방식으로 동작할 것 이다'.
이것을 파악하는게 정말 쉽지않습니다. 열심히듣고 메모하고 정말 모르겠으면 선임들께 찾아가 회의때 무슨말을 했는데 무슨의미냐? 라고 물어보긴하지만, 회사가 학원은 아니니 물어보는데 한계가 있긴하고요.. 정말 못찾고 모르겠어서 찾아갔는데 찾아보라는 대답만 돌아올때도있고요... 코드에 대한 질문은 기존에 제작되어있는 다른 프로젝트의 코드를 찾아보거나 구글을 이용해보면되겠지만요.
윗사람들이 기획해놓은 프로젝트의 어느부분에 대한 작동방식, 저같은 경우는 주로 화면을 그리는 부분이니 예를들어,
콤보박스에 1,2,3 라는 값이 있는데 1이 선택이되면 DB에서 주는 A,B,C 중에 뭘 바인딩해주면되나요?
같은것들을 질문해도 답변을 잘안해주니 참 어렵네요. 이게 다 제가 회의를 이해하지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인데
선배님들은 초보시절에 어떤 방식으로 회의를 이해하고 소화하셨나요?
두서없고, 재미없는 푸념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따끔한 충고와 조언 해주시면 정말 감사드릴게요!
태그 : 고민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