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고민상담

진로에 관한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anony (익명) 평점: 없음 조회: 178

저는 4년제 대학 막학기를 앞두고 이번에 복학해서 내년 2월에 졸업할 예정인 휴학생입니다.

올해 12월 말에 국비지원학원을 6개월간 다닐 계획의 비전공자입니다. 12월 말에 다니는 이유는 이번 복학할 학교와 시간이 안맞아서 학교에서 종강한 후에 다니려는것 때문입니다.

일단 다닐 학원은 비트캠프, kh정보교육원 두 곳중 한 곳을 선택할 생각입니다.

그런데 그 때 어떤 커리큘럼을 선택하고 그를 위해 지금 개강 전이라도 어떤걸 미리 혼자서라도 공부해두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밑의 4개의 분야의 커리큘럼 중 하나를 선택할 계획입니다.

1. 웹 개발자

2.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3. 소프트웨어 앱 개발자

4. 빅데이터 개발자

우선 제가 가장 중요시 하는 기준들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국내와 해외에서의 앞으로의 전망이 어떤지, 다른 하나는 신입 초봉이 어느정도인지입니다. 

저 두가지의 기준으로 네가지의 분야중 어떤것이 좋은지 조언을 여쭤보고 싶습니다.

태그 : 진로
작성자 정보
글 공유하기 |
  tweet facebook
2017-07-30 오후 9:33:40
나도한마디
사용자
(익명)
비전공자 국비학원 6개월이면 초봉이 정말 이쪽 업계 최하위으로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른 열심히 준비하셔서 실력이 월등하셔서 포트폴리오 잘 준비하시고 그럼 협상의 가능성이 크지만, 말그대로 비전공이면 회사가 먼서 칼자루를 쥐고 있다고 생각하셔야죠.
물른 잘 찾으면 아닌곳도 있습니다. 그건 잘 찾으시면 좋은거구요.

처음부터 SI를 가시면 당연히 후려치기 당하는건데, 지금 4개의 커리큘럼이 다 SI쪽이니 가능성은 크겠네요.

그리고 빅데이터 개발자는 관련 개발을 하는거고 좀 다뤄본거지 진정 빅데이터 개발자로 취급안합니다. 그쪽은 통계쪽 전문박사급이 데이터를 다루는 기획을 하구요, 아직 국내에서는 빅데이터에 대한 기술이 그렇게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고 적용된곳도 극소수입니다. 금융, 교통, 몇몇 큰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큰 회사에서만 가능한 수준인데 그곳은 들어가기가 어렵겠죠.
웹 개발자는 말그대로 html(jsp/asp, 왠지 jsp일듯...), 자바스크립트, css 등등을 다룰꺼고 js쪽 노드 웹킷을 다룰것이고 단순 코더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개인이 얼마만큼 큰 일을 얻고 얼마만큼의 노력을 할지에 따라 다르지만 이쪽도 신입들이 많이 지원하고 시장은 넓지만 진입장벽이 작기 때문에 신입의 진입이 많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웹서버 개발자가 될 것이니 java관련 정부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걸 전문으로 할 것이고 이는 일찌가치 프리로 뛸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신 시장이 넓지만, 넓은만큼 후려치기 가능성이 높고 프리분들도 많습니다.
소프트웨어 앱 개발자는 모바일 앱 말씀하시는것 같은데, 우리나라는 대부분이 안드로이드 앱이구요. 아이폰앱도 같이 개발하시는분도 많지만 같이 제대로 하시기는 어려울껍니다. 대체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로 가신다면 당연히 java기본 + 안드로이드 기본 개념 + 모바일 개발에 대한 기본개념들을 다 아셔야 하고, 거기에 추가로 라이브러리 unity나 cocos 등등을 아셔야 합니다. unity는 게임쪽을 많이 뽑지만 unity는 또 C#을 알아야 해요.

그래서 어디든 가시면 밥은 안굶으실꺼구요. 대신 어디가 명줄이 길고, 굵은지는 기술이 아니라 산업 시장에 따라 다릅니다. 본인이 좋아하거나 관심있어하는걸로 준비하시되, 하나의 커리큘럼을 하실꺼면 하시면서 시간이 남으시면 관련된 다른것도 꼭 같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저는 전공자이기 때문에 학원은 안다녔지만 비전공자에 학원을 다니면 그렇게 좋게 보는 시각은 아닙니다. 즉, 긍정적인 시각을 바라지는 마세요.
어쨋든 열심히 하시면 좀만 참으시면 적당한 보상은 돌아옵니다. 그렇다고 참으시라고 너무 호구되지는 마시구요. 회사는 많이 알아보세요
글리스트
웹개발자 3~4년차 이직고민 조언부탁드립니다.[1]+1  anony 익명
생초보 또는 중급프로그래머가, 페북과 거의 비슷한 수준(양/복잡성)의 앱?/홈페이지? 를 개발한다면 시간이 얼마나...  anony 익명
36살 고민상담[1]  anony 익명
진로에 대해서 고민되네요..[1]  anony 익명
정부 지원사업 신청해보신분[2]  anony 익명
 ★현재글->  진로에 관한 조언을 듣고싶습니다.[1]  anony 익명
SI 질문[1]  anony 익명
고민이 되네요.[1]  anony 익명
[이직고민] 조언 부탁드립니다![4]  anony 익명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적폐, 개발자를 우롱하는 그들...[6]  anony 익명
[1]  anony 익명
개발 체계 질문[1]  anony 익명
고민상담 드립니다.[4]+1  anony 익명
c# 신입입문자 입니다. 궁금한것이 있어서요[3]  anony 익명
경쟁 심하네요.[3]  anony 익명
다단계 회사 이직 질문드립니다.[3]  anony 익명